자료 및 서식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안내문

전병혁/이혜진 2014. 10. 2. 17:54


독감안내문.hwp






인플루엔자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며 10~40년 주기로 전세계적 대유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주로 전파되며 눈이나 코, 입 등을 만진 경우 접촉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감기는 다양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며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여 심한 증상과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항원 변이가 나타나서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접종을 매년 해야 합니다. 예방접종 후 2 가량이 지나면 방어항체가 형성되므로 매년 10-12월에 접종을 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건강한 젊은 사람에게 70~90%의 예방 효과가 있으나 노인, 만성질환자에서는 효과가 약간 떨어집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의 금기 및 주의 사항

-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심한 과민 반응이 있었던 경우

- 계란에 과민 반응이 있는 경우 (계란 알레르기)

- 백신 접종 후 길랑 바레 증후군 또는 신경 이상이 생긴 자

- 발열이 있는 사람

- 면역 저하 또는 만성 중증 질환을 앓고 있는 자

위의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꼭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미열, 상기도 감염 등의 경우 백신 접종이 가능하나 질병의 악화, 면역 저하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증상이 호전된 후 접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임신 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금기가 아니며 오히려 일반인에 비해 합병증의 위험이 더 크므로 접종이 권고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의 이상반응

백신을 접종 후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국소적 반응입니다. 15-20%에서 접종 부위의 발적통증이 발생하며 대부분 1-2일 내 사라집니다. 간혹 전신 반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발열, 근육통, 두통, 식욕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50만명 중 1명 미만의 빈도로 발생하며 혈관부종, 아나필락시스 등의 형태로 발생하여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 흉통, 목소리 변성(), 목의 불편감,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초기에 발생하므로 접종 후 대기실에서 20-30분간 관찰 후 귀가하시길 바랍니다. 보건소에서는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응급구조체계 및 약품을 갖출 것입니다.

예방접종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보건소에 보상신청을 하면 군청, 도청을 거쳐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보고되어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에서 보상심의를 하게 됩니다.

독감안내문.hwp
0.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