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정형외과 질환

오다리(O다리, 내반슬, Genu varum), 엑스다리(X다리, 외반슬, Genu valgum)

전병혁/이혜진 2020. 3. 6. 10:06

오다리(O다리, 내반슬, Genu varum), 엑스다리(X다리, 외반슬, Genu valgum)

 

 

1.용어 정의


 

(1)오다리(O다리, 내발슬, Genu varum) : 발목을 붙이고 섰을 때 무릎이 바깥으로 벌어지게 O자 모양으로 보이는 형태를 말하며, 대부분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생활습관(양반다리, 하이힐)에 의해 생긴다.

(2)엑스다리(X다리, 외반슬, Genu valgum) : 무릎을 붙이고 섯을 때 무릎 아래 바깥으로 벌어지게 X-자 모양으로 보이는 형태를 말하며, 구조적으로 고관절이 내회전되고 모음되어 있으며 종아리뼈는 외회전이 일어나게 된다.

(3)반장슬(Genu recurvatum) : 무릎관절이 지나치게 뒤로 꺽이는 것으로 어린이나 여성들에게 나타는 현상이다.

 

2.나이에 따른 다리 모양의 변화

(1)1세 미만의 유아기에는 O다리가 보이다가 3~4세 정도에 반대로 X다리가 나타났다가 다시 정상적인 모양을 찾게 된다.

(2)7세 이상의 소아에서 O다리나 X다리가 관찰된다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블라운트병(rare case)은 병적인 상태의 내반슬이 아니라 경골근위부에 내반변형으로, 어릴때부터 보조기 치료를 포함해서 여러가지 치료를 받아야한다.

 

3.무릎 관절의 Q-angle을 기준으로 측정


 

(1)165도 미만 : X다리

(2)165~170도 미만 : X자에 가까운 다리

(3)170~180도  : 정상

(4)180~185도 미만 : O자에 가까운 다리

(5)185도 이상 : O다리

 

4.기능의학적인 관점

(1)오다리(O다리)


 

1)구조적으로 고관절이 외회전되고 벌림되어 있으며, 종아리뼈는 내회전이 일어나게 된다.

2)무릎 관절의 안쪽이 좁아지면서 통증이 생길수 있다.

3)기능적으로 허벅지 안쪽 근육과 엉덩이 근육이 약화되어 있으며, 종아리 쪽에 위치한 허벅지 근육이 강해지게 된다.

(2)엑스다리(X다리)


 

1)구조적으로 고관절이 내회전되고 모음되어 있으며, 종아리뼈는 외회전이 일어난다.

2)무릎 관절의 바깥쪽이 좁아지면서 통증이 생길수 있다.

3)기능적으로 허벅지 안쪽 근육이 강해져 있고, 엉덩이 근육이 약화되어 있다.

4)심한경의 발의 아치까지 무너질 수 있다.

 

5.교정법

(1)운동 1

1)다리를 최대한 모아 무릎 위쪽으로 벨트를 묶는다.

2)엉덩이에 힘을 주소 허벅지 안쪽을 최대한 붙인다는 생각으로 선다

3)숨을 내쉬면서 양쪽 무릎 안쪽을 최대한 붙인다는 느낌으로 끝까지 앉았다고, 일어날때 허리를 펴고 엉덩이, 허벅지 안쪽에 힘을준다(벽을 잡고하면 안넘어질 수 있음)

(2)운동 2 : 필라테스 bridge position


 

 

(3)여러가지 의료용 보조기


 

1)슬관절-족관절-족부 보조기 

가)길이 :발목관절에서부터 사타구니 아래 정도의 위치까지

나)대퇴 상부의 내측, 무릎관절의 외측, 발목관절의 내측에 압박을 가하여 무릎관절의 형태를 외반, 즉 X자 다라의 형태로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다)뼈의 모양을 보조기의 힘으로 변형시키는 것을 불가능하며, 근위 경골의 성장판에 체중 부하를 균등하게 해주어 균형잡힌 길이 성장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

 

 

2)장하지 보조기

가)초기의 유아기 경골 내반증에 적용(14~30개월 유아환자, 하루 23시간 착용), 생리적 내반슬과 구분이 어려움

나)슬관절 각변형에서 신발 교정은 효과가 없고 생리적 내반슬 및 구루명에서는 치료효과가 불확실하며 행동을 제약하여 뼈의 강도를 약화시키거나 발육에 지장을 줄 수 있음

 

 

(4)수술


 

1)절골술 

가)45세 이상의 환자에서 교정절골술이 급여

나)실제로 O다리를 억지로 표면 측부인대가 늘어나고 이로 인해 오히려 불안정성이 올 수 있기 때문

다)내측 관절에 관절염 예방 목적

라)교정각이 적고 혈관이나 신경 손상 가능성 있음

 

2)골단판(성장판) 억제를 통한 각변형의 교정

가)성인에서는 적용 불가능

나)O다리의 경우 무릎 관절의 성장판 중 내측의 기능이 떨어져 외측에 비해 덜 자란다고 가정 -> 외측 성장판을 억제하여 내측이 외측보다 더 자라게 하여 각변형을 교정하는 원리.

다)수술의 규모가 매우 작은 대신 교정이 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림.

 

3)외고정기 : 일리자로프, 헥사포드 

가)복잡한 변형이 있거나 변형각이 커서 급성 교정 시 혈관이나 신경 손상의 가능성이 높을경우 

나)수술이 복잡하고 외고정기를 장기간 착용해야 하며, pin을 통한 감염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