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질환

[정형외과] 인공관절(고관절) 수술 후 주의하셔야 할 사항

전병혁/이혜진 2013. 4. 5. 16:05

 

인공관절_수술_후_교육자료[1].hwp

 


 

인공관절(고관절) 수술 후 주의하셔야 할 사항

 

1. 다리는 A자모양(삼각형)이 되도록 벌려줍니다. (다리 사이에는 항상 베개를 끼웁니다.

2. 옆으로 돌아 누울 때도 마찬가지로 다리 사이에 베개를 1개 이상 끼웁니다.

3. 수술 후 3개월 까지는 침대에서 주무시고 의자 생활을 하십시오.

- 위의 사항은 관절이 탈구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으로 수술 후 3개월 동안은 꼭 지켜야 합니다.

4. 화장실에서는 양변기에 앉되, 너무 허리를 숙이거나 벌려져 있는 다리를 오므리면 탈구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리는 항상 A자형 을 유지하고 허벅지와 허리가 90° 이상 구부러지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5. 너무 낮은 의자에 앉으면 탈구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6. 발끝과 무릎은 항상 밖으로 향하여 있어야 합니다.

7. 목발은 수술 후 3개월 동안은 꼭 짚어야 합니다.

인공관절이 몸 안에서 자리잡는 시간과 수술 후에는 다리의 힘이 없어 넘어질 경우 수술 부위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아프시다고 운동을 안 하시거나 거부하시면 인공관절 부위에 근육 이 굳어 거동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꾸준한 운동이 환자에게 도움이 되니

열심히 하도록 해야 합니다.

 

 

9. 퇴원 후 샤워는 가능하며 수술 후 3주가 지나면 따뜻한 물 속에 들어가 목욕할 수 있습니다.

10.몸이 간지럽다고 하여 상처부위를 심하게 긁는다거나 수건으로 문지르는 것을 삼가 해야 합니다. <상처가 아무는 시간은 3

(21) 정도가 필요하니 그때까지는 삼가 해야 합니다.>

11.거동이 불편하다고 누워있기만 하면 욕창의 우려가 있으니 꾸준히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12.상처부위에 붙어있는 종이테이프는 저절로 떨어질 때까지 놔두고 일부러 떼지 마십시오.

13.환자 스스로 생각할 때 무리가 간다고 생각되는 행동 및 운동은 삼가 해야 합니다.

- 10kg 이상 무거운 물건을 드는 일, 오랫동안 쭈그리고 앉아있 는 일, 등산, 테니스 등의 격렬한 운동, 빨리 뛰어 오르는 일 및 뛰어내리는 일 등은 인공관절의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하여 삼가

해야 합니다.

- 그러나 수영, 골프 등의 통상적인 보행 및 보통 일상생활에 필요한 활동들은 아무런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 또 하나 주의하여야 할 점이 있다면 인공관절 수술은 특수금속과 플라스틱으로 관절면을 씌운 것, 즉 이물질이 몸에 들어가 있으므로 치과의 치료, 비뇨기과적 치료 시 또는 몸의 다른 부분에 감염이 생겼을 경우 인공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즉시 연락하여야 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라 항생제를 복용하여야

합니다.

14.수술 후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인공관절 수술 후 통증이 없다거나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다고 하여 약속한 날짜에 안 오시는 것은 환자에게 가장 안 좋은 것입니다. 1년에 한번 진찰 받음으로써 평생을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15.위 모든 사항은 환자도 잘 지켜야 하지만 보호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합니다. 환자분들은 연세가 많으셔서 잊어버린다거나 잘지 켜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호자의 관심과 격려 속에서 환자 의 상태가 한층 호전될 수 있습니다.

16.전화번호, 주소 변경 시 반드시 연락주세요.

 

 

 

 

 

 

 

인공관절_수술_후_교육자료[1].hwp
0.02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