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질환

RICE 치료원칙

전병혁/이혜진 2021. 12. 9. 12:40

RICE 치료원칙

 

 

“RICE 치료 원칙”을 염증의 네 가지 증상(발적, 열감, 부종, 통증)과 연관 지어 살며보면

1. R은 Rest(안정)을 의미한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뭔가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이다. 만약 혈관, 신경, 뼈 등의 심각한 손상이 있는 경우라면, 움직이다가 더 심한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약한 손상이라도 염증반응의 원인이 되는 반복적인 자극은 피하는 것이 최선이므로 손상이 있으면 즉시 움직이지 말고 약 24~48시간 동안 쉬는 게 좋다.

2. I는 Ice(얼음)을 의미한다.
손상 부위를 시원하게 하면 초기에 혈관을 수축시켜 부종(swelling)과 통증(pain)을 감소시킬 수 있다. 24~48시간 동안은 2~3시간에 한 번씩, 약 15~20분 동안의 냉찜질이 도움이 된다. 냉찜질은 차가운 아이스팩(ice pack)을 얇은 수건에 싸서 상처부위에 올려놓는 것이 좋지만, 피부에 달라붙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손상 부위를 문지르는 행동은 좋지 않다. 드라마에서 싸움 후 눈 주변에 멍이 들어 있는 상태에서 계란 같은 것으로 문지르는 장면은 의학적으로 옳지 못하다. 손상된 조직이 안정되는 약 3~4일 후에는, 손상 부위의 염증물질 제거와 회복을 위해 온찜질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3. C는 Compression(압박)을 의미한다.
탄력이 있는 압박붕대를 손상 부위에 사용하면 부종(swelling)을 줄이고, 조직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압박하면 혈류량이 오히려 줄어들 수 있으므로 꽉 조이는 느낌이 있거나, 압박 부위보다 먼 곳의 피부색이 파란색으로 바뀐다면 조금 풀어주는 것이 좋다.

4. E는 Elevation(올림)을 의미한다.
손상 부위를 심장(가슴)보다 높은 위치로 올려주면, 중력에 의해 체액은 아래로 이동하면서 출혈과 부종 그리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팔 또는 다리에 손상이 있는 환자가 잠을 자는 경우라면, 이불과 베개 등을 손상 부위 아래에 놓아서 자연스럽게 가슴 위로 들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