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A

어깨 통증 질문

전병혁/이혜진 2011. 11. 14. 09:27

질문)

 

안녕하세요?

어깨통증으로 인해 자료를 검색하다가 좋은 블로그를 발견하게 되어 문의를 드려봅니다..

 

제 고민은 어깨운동을 조금만 하고나면 어깨와 팔을 연결하는 부위에 통증이 생긴다는

겁니다. 특히 압통은 상당기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이는 주로 어떤 부위에 문제가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몇년전 바벨운동을 하다 상당한 통증이 생긴적이 있어 그후부터 웨이트운동은 거의

안했거든요. 가끔씩 푸쉬업이나 가벼운 중량의 아령운동을 하는 정도였고,최근에는

더욱 한적이 없습니다. 회전근개 이상이 아닌가 해서 세라밴드로 회전근개 운동

만 몇세트 했는데도 다음날 눌러보면 통증이 있네요.

 

통증이 느껴지는 정확한 부위는...어깨 스트레칭 할때처럼 오른손 주먹을 왼쪽 어깨

바깥까지 올린다음 왼손가락으로 오른쪽 어깨의 툭 튀어나온 부분(어깨와 상완근이

만나는 부위) 입니다. 이 부위는 해부학적으로 어떤 부위인지 또 보통 어떤 문제때문에

통증이 느껴지는지 궁금합니다. 누르면 상당히 아프지만 가만히 있을때는 별다른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을 많이 한 다음날은 아프지만요... 어깨를 상하좌우로 움직

이기는건 별 문제가 없구요.

 

그리고 어깨를 돌릴때면 약간씩 소리가 날때가 많습니다. 뚝뚝 거리거나 뿌지직 비스무

리한 소리요...그런데 소리가 난지는 워낙 오래되기는 했습니다.


회전근개 파열이나 관절와순일 가능성이 있는지..아니면 단순한 염증이 있는건지...


그럼 아무쪼록 상세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전병혁입니다..
글 잘 읽어보았읍니다...
제가 추정하기론 젊은 남자분이신것 같고 웨이트운동을 많이 하신것 같습니다.
질환은 연령, 성별, 직업, 평소하는 운동이 아주 중요한데요
이를 미루어 추정하면 회전근개에 문제가 있으신듯 한데요...
정확하게 알려면 이학적 검사 및 영상 검사가 필요합니다

즉 위 글만 읽고는 정확한 진단을 하기는 어렵다는 얘기구요

소리가 나며 동통이 있다면 회전근개 질환일 가능성이 높은데
파열인지 염증인지는 알수 없으나 중요한것은 그정도의 동통이 있다면
어깨전문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명쾌한 답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아무쪼록 좋은 치료 받으시고 빨리 나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